1930년대 후반,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는 한 양호교사(Hanyangho Teachers)의 구호활동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단체는 사회적으로 취약한 아동과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펼쳤다.
그 후, 1950년대부터 스웨덴에서는 의무교육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학교사회복지는 정착되었으며, 아동과 청소년의 복지와 교육을 중시하는 정책과 프로그램이 발전하였습니다. 의무교육제도의 도입은 모든 학생들에게 교육과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1966년, 스웨덴은 배치모형과 직무지침을 법적으로 완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사업가들은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치모형은 학교사회사업가의 근무 위치와 역할을 조정하는 시스템이며, 직무지침은 학교사회사업가의 임무와 책임을 규정하는 지침입니다.
스웨덴에는 약 1,600명의 학교사회사업가가 있으며, 이들은 의무교육기관, 상위 2차 학교, 탁아소, 시민학교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교사회사업가들은 학생들의 학업, 심리적인 문제, 가정환경, 사회적 문제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개별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과 교육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학습,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학업 성취도와 웰빙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권리와 참여, 평등을 존중하며, 학교 내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학교사회복지는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에는 학생의 학습, 건강, 심리적 문제에 대한 상담, 지원 및 치료, 학교 내 교육 및 사회 활동에 대한 조언 및 지원, 학업 지원, 진로 상담, 학교 내 폭력 예방 및 대처, 학생의 참여와 의사 결정에 대한 기회 등이 포함됩니다.
3. 학교사회복지 팀: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에 팀 형태로 운영. 일반적으로 학교사회복지 팀은 학교사회복지사, 교사, 심리 상담사, 간호사 등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됩니다. 이 팀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Bedömning, Planering, Uppföljning (평가, 계획, 추적) 과정을 통해 개별 학생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학교사회복지의 원칙: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는 다음과 같은 원칙에 기반을 둡니다:
○학생 중심: 학생들의 요구와 필요를 중심으로 합니다.
○평등과 참여: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기회와 참여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성과 포용: 다양한 학생들의 인종, 문화, 신념 등을 존중하며 포용합니다.
○협력과 파트너십: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과의 협력과 파트너십을 강조합니다.
1960년대 중반부터 핀란드에서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건강과 복지를 중요시하는 움직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1973년에는 교육부에서 학교사회복지를 조직화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책과 지침이 마련되었으며, 이는 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 표준화에 기여하였습니다.
1990년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의 근거에 따라 핀란드의 학교사회복지는 자율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지방 단위에서 필요에 따라 학교사회복지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핀란드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과 교직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중시하며, 이를 학교생활에 통합하는 것을 초점으로 합니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교육적인 성과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에 주력합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학습과 사회적인 관계, 심리적인 지원, 질병 예방, 상담, 장애 학생들의 통합, 학교 내 폭력 예방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합니다. 또한, 교직원들의 업무 환경 개선과 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에도 주력하며, 학교 내에서 협력과 파트너십을 강조합니다.
1. 목적:학생들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고 개인적인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생들의 복지와 안녕을 증진하며, 학교 내 폭력 예방 및 학생들의 사회적 포용을 추구합니다.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 간의 협력과 파트너십을 촉진하여 ganzheitliche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학생들의 다양성과 포용을 존중하며, 사회적 공정성과 동등성을 추구합니다.
2. 원칙:다양한 전문가들의 협력: 학교사회복지는 교사, 학교사회사업가, 상담사, 재활 전문가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팀원들이 협력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예방적 접근: 학교사회복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적으로 학생들을 지원하고, 학교 내에서 건강한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개별화된 지원: 학생들의 다양한 개별적인 요구에 맞추어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합니다. 각 학생의 개인적인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최적의 지원 방법을 제공합니다.
3. 학생 중심 접근: 학생들의 의견과 욕구를 존중하며, 학생들의 자기 결정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합니다.
시스템적 접근: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에서의 시스템적인 변화를 추구합니다. 정책, 프로그램,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해 학교사회복지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사회복지개론>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6.06 |
---|---|
<사회복지개론>민간사회복지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기 (0) | 2023.06.06 |
미국,영국,독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6.03 |
영국,미국,일본의 자원봉사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2) | 2023.06.03 |
<정신건강론>가정내 폭력및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가족의 정신건강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