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도덕적 발달단계 이론 미국 심리학자 콜버그에 대해 알아보자

두별의힘 2023. 6. 19.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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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콜버그((Lawrence Kohlberg))

콜버그(로버트 콜버그)는 뉴욕의 브룽크스빌에서 태어났으며 부유한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1949년에 시카고 대학교를 졸업하고, 도덕적 교육과 추론을 자신의 전문분야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1958년에는 "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라는 논문을 통해 동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의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따르며, 심리학계에서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 콜버그는 1959년에 예일 대학교에서 조교수로 임용되었고, 1962년에는 정교수가 되었습니다. 1968년에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재직하는 동안 길리건과 만나기도 했습니다. 1969년에 이스라엘을 방문한 경험이 정의공동체라는 개념을 도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71년에는 벨리즈에서 교차문화연구를 하다가 열대 기생충에 감염되어 우울증과 신체적 통증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는 1974년에 하버드 대학교 도덕교육센터장으로 취임했습니다. 그러나 1987년에 병으로 인해 매사추세츠병원에서 사망했습니다. 다른 기록에 따르면 보스턴 항구에서 자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 발달에 따른 도덕적 적합성의 가설을 세우고, 도덕적 발달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 이론은 피아제의 연구와 아동의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반응을 바탕으로 하며, 콜버그는 소크라테스식 도덕교육을 제안하고 교육목표를 발달에 두는 존 듀이의 사상을 재인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자들이 주입식 교육을 피하고 도덕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과 공립학교가 헌법에 따라 도덕적 교육에 관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콜버그의 이론은 윤리적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도덕적 추론이 여섯 단계의 발달 구조를 가진다는 가정에 기반합니다. 각 단계는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적절한 대처를 통해 인간의 도덕적 발달이 진행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 단계는 구조적 조직, 발달의 계열성, 상호작용주의라는 세 가지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총 3개의 수준과 6개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1 수준은 인습 이전 수준(pre-conventional level), 2 수준은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 3 수준은 인습 이후 수준(post-conventional level)으로 나누어지며, 각 수준에는 다양한 도덕적 발달 단계가 속해 있습니다

도덕적 발달단계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58년에 발표한 도덕성 발달 이론으로,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발달을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이론은 세 가지 수준과 여섯 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 인습적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판단이 주로 외부 규범과 보상, 벌에 의해 결정됩니다. 개인은 행동의 결과와 처벌/보상을 중심으로 도덕적 판단을 합니다. 전 인습적 수준은 다음과 같이 두 개의 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단계 - 개인은 규칙을 따르고 피해를 피하기 위해 행동합니다. 처벌의 정도에 따라 행동의 가치를 판단하며, 처벌이 크면 더 나쁜 행동으로 여기고, 피할 수 있는 처벌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여깁니다.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단계 - 개인은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해 권위자의 규칙을 따르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받아들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족, 사회, 국가 등의 규칙과 규범을 따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2단계는 대인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단계와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단계로 나뉩니다.
인습적 수준 (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판단이 사회적인 규범과 기대에 따라 형성됩니다. 개인은 사회적인 기준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여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습적 수준은 다음과 같이 두 개의 단계로 나뉩니다
3단계: 대인 간의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 단계 - 개인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인정받는 것을 중요시하며, 사회적인 규범과 규칙을 수용합니다.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단계 - 개인은 권위자를 존중하고 사회적인 질서와 규범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후 인습적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이 수준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판단이 개인적인 도덕적 가치와 원리에 근거합니다. 개인은 도덕적 원칙과 사회적인 계약을 고려하며, 자유와 정의에 대한 이해를 갖게 됩니다. 후 인습적 수준은 다음과 같이 두 개의 단계로 나뉩니다
5단계: 사회적 계약 및 합법적 지향 단계 - 개인은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며, 사회적인 약속이 다수의 이익을 위해 변경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도덕적 융통성이 발휘됩니다.
6단계: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단계 - 개인은 인간의 존엄성, 정의, 사랑, 공정성과 같은 보편적인 가치를 중시하며, 자신이 선택한 윤리적 원리와 일치하는 양심에 따라 옳은 행동을 결정합니다. 이 단계의 도덕적 사고는 개인적이고 추상적인 가치를 강조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질서와 갈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양심에 의한 가책과 처벌이 더 큰 고통을 일으키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평가와 비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주로 서구 문화권에서 개발되었으며, 다른 문화권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비판이 있습니다. 문화적 배경과 가치 체계의 차이로 인해 도덕적 사고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도덕성 발달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는 콜버그의 이론은 실제로는 사람들이 여러 단계를 동시에 경험하거나 건너뛰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개인의 도덕적 사고는 다양한 상황과 경험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으며, 단계적 모델로 완전하게 설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도덕성 발달은 개인의 내부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 사회적 영향, 문화적 영향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론은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합니다.이러한 비판들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보완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와 배경에서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와 이론의 발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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