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미국,영국,독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자

두별의힘 2023. 6. 3. 22:08
반응형

미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역사:초기 발전: 학교사회복지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걸쳐 개발되었습니다. 이때 학교는 사회복지 활동과 연계되어 학생들의 건강, 안전,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1900년대 학교사회복지는 직업적인 자격과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들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끌려 발전했습니다. 이때부터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복지와 안녕에 중점을 두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법률 및 정책 개발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반에는 법률과 정책의 개발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01년에 제정된 "No Child Left Behind Act"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학업적 성과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한 규정을 도입했습니다.
○현황: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사회, 정서, 학업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들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상담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하며, 학부모 및 교사와의 협력을 촉진합니다.
자격 요건은 미국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학위와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주별로 요구되는 자격 요건은 다를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석사 학위와 국가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서비스 제공 방식은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에게 개별 상담, 그룹 상담, 교육 프로그램, 위기 조치, 자원 연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들은 학교 내에서 교사, 학부모, 학교 관리자 등과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며, 학교 내의 적절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합니다.

영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역사:초기 발전: 영국의 학교사회복지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걸쳐 개발되었습니다. 사회개혁 운동과 교육 개혁 운동의 영향을 받아 학생들의 복지와 안녕을 중요시하며,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발전하였습니다.
정책 개발로 20세기 중반부터는 정부의 교육 정책에 따라 학교사회복지가 점차 중요시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학교사회복지의 역할이 주로 학교 내에서의 학업적인 지원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이후에는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에 대한 지원과 학부모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전환되었습니다.
○현황: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로 영국의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복지와 안녕을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학생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업적 성과 개선을 위한 지원을 제공하며, 학교 내 외의 사회적인 문제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격 요건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자격 요건은 영국 교육체계와 지역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학사 학위와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경험이 필요하며, 영국 학교사회복지사 협회 등록을 통해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 방식은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에서 개별 상담, 그룹 상담, 학생들의 복지 및 안녕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원과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합니다.

 

독일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역사:초기 발전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형성되었습니다. 사회복지 활동과 교육 개혁 운동의 영향을 받아 학생들의 복지와 안녕을 중요시하며,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점차 발전했습니다.
1945년 이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는 교육체계 및 사회복지 체계의 재구축이 이루어지면서 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주로 학업적인 지원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이후에는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에 대한 지원과 학부모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습니다.
○현황: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독일의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복지와 안녕을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학교 내에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사회적 적응을 돕고, 학업적 성과를 향상하는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복지와 발전을 촉진합니다.
자격 요건은 독일에서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사회사업, 사회학, 심리학 등 관련 분야에서의 학사 학위를 보유해야 합니다. 추가로 심리학적 상담 기술과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경험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독일의 해당 지역 또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서비스 제공 방식: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에서 개별 상담, 그룹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위기 상황 대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모든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원과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합니다.

반응형